부동산기획기사
해상관광벨트 조성...서해해도 개발론 ''꿈틀''
중개사
2007. 10. 7. 12:23
해상관광벨트 조성…서해해도 개발론 '꿈틀' |
남북협력의 땅 서부접경지④해상레저 중심지 |
서해공동어로수역 지정 문제로 `10.4 선언'에 우려를 표시했던 일부 어민들도 점차 '꽃게 어장 확대'에 기대를 걸면서 서해 도서 개발 가능성에 촉각을 세우는 분위기다. 남북한 군사대치로 통행조차 자유롭지 못했던 NLL 주변 섬지역이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 설치와 함께 서해안 관광의 중심지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해상관광벨트화 청사진 서해5도와 인천 앞바다 주변은 남북한 접경지라는 지정학적 요소만 제외하면 해상레저 중심지로 부상할 만한 충분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아름다운 바다 위에 풍광이 수려한 섬들이 적당히 흩어져 있는데다 인구가 밀집한 수도권과도 지근거리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NLL 주변 해상관광화 사업에 인천시가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 안상수 인천시장은 `10.4선언' 발표 직후 서해 관광개발을 위한 기본계획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시 문화관광국과 옹진군에 지시했다. 이에 따라 2000년 밑그림이 그려진 뒤 2002년 서해교전으로 중단됐던 인천시의 `해상관광벨트화 사업' 구상이 남북관계 개선과 맞물려 급물살을 탈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인천∼해주간 직항로가 열려 민간선박이 남북 양측을 오갈 경우 해상관광벨트화 사업은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인천경제자유구역에서는 영종도 운북지구 관광단지개발사업이 한창이며, 세계적 호텔.리조트 업체인 독일 캠핀스키(Kempinski) 컨소시엄도 용의.무의지구 관광단지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군사적인 문제로 낚시와 해수욕장조차 제한적으로 허용돼온 서해 도서지역에서 `10.4선언' 덕에 해주∼백령도∼인천 유람선, 스킨스쿠버, 수상스키 등 다양한 해양레저 사업이 활성화될 발판이 마련된 것이다. 또 남북이 공동어로수역에서 풍어축제를 함께 개최하는 등 다양한 해상관광 상품을 개발할 수 있는 여건도 조성됐다는 것이 주변 자치단체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조윤길 옹진군수는 "민간선박이 NLL을 항해할 수 있게 된다면 대규모 유람선 관광 등 관광자원 개발에 적극 나설 것"이라며 "이는 남북 모두의 경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윈-윈 전략'"이라고 밝혔다. 서해5도 개발론 탄력 서해5도서를 중심으로 한 해상레저.관광산업 구상은 섬지역 개발론으로 연결된다. 25개 유인도와 75개 무인도로 구성된 옹진군의 땅값은 현재 영흥도를 제외한 서해5도의 경우 임야 1㎡당 340원(대청도)∼500원(백령도)선에 불과한 실정이다. 그러나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 설치가 구체화하면 도시인들로부터 외면당해 온 서해5도서 등의 섬지역이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대청도 주민 최모(38)씨는 "최북단에 있는 이 곳 섬주민들은 이번 서해평화특별지대 설치 합의로 상당히 고무돼 있다"며 "다양한 해상관광자원을 상품화할 경우 숙박, 음식업 등을 통해 섬 경제에 활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10.4선언'을 미리 알고 있었다는 듯이 국내의 한 대기업은 인천에서 바닷길로 90㎞ 떨어진 옹진군 덕적면 굴업도(52만6천평) 전체 면적의 97%에 해당하는 50만7천평을 올들어 매입, 토지거래신고를 끝낸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안에 도시관리계획 입안 등 행정절차를 마치기로 한 이 기업은 이 곳에 골프장(18홀 규모)과 콘도, 레포츠존, 요트장, 승마장 등을 갖춘 종합휴양관광단지를 2009년까지 조성할 계획이다. 인천-서해5도서간 여객선 역시 NLL 인근 해역을 운항하기 때문에 최단 항로를 이용치 못하고 우회 운항해 왔지만 해주 직항로 개설 등 남북 긴장 해빙 무드에 따라 앞으로 불필요한 우회운항은 상당 부분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현재 당일로의 왕복이 거의 불가능한 서해도서 지역이 운항거리 및 시간 단축으로 일반인 관광객을 포함한 이용객의 증대로 이어져 섬지역 경기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시의 한 관계자도 "이번 평화협력특별지대 설치로 흑산도나 홍도, 태안을 거쳐 백령도, 해주까지 배를 타고 관광할 수 있는 서해안 관광벨트화 시대를 구상할 수 있게 됐다"며 "일부 여행사들은 이번 조치에 고무돼 상품화 여부를 적극 검토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서해 관광.레저시대를 열기까지는 여객선.헬기 항로 신설, 선착장 증설, 숙박시설 확충 등의 해상관광인프라 구축과 함께 관련 법.제도 정비 등 선결과제들이 산적해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군사적인 문제로 인해 인천 앞바다로 제한해 온 해상관광단지 조성계획이 서해평화특별지대 설치 합의로 전면 재구성될 것"이라며 "정부 협의를 거쳐 각종 법규를 정비하고 예산도 적극 지원해 그동안 침체.소외돼 온 섬지역 경제를 활성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