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실역 지하상가는 강남 3대 지하상권 중 한 곳이다. 가장 상권이 활성화된 강남역 지하상가, 가장 규모가 큰 고속버스터미널과 더불어 지하상가의 꽃으로 불린다. 3대 지하상권 가운데 규모면에서 잠실역 지하상가는 가장 작다. 면적은 8446㎡에 점포수는 139개에 불과하다. 이에 비해 강남역 지하상가는 면적이 1만2099㎡에 점포수는 212개, 고속버스터미널 지하상가는 총면적이 3만1280㎡에 점포수는 총 620개에 달한다. 유동인구 역시 이들 상권보다 적은 편이지만 잠실역 지하상가의 하루 유동인구는 적잖이 10만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지하철 8호선과 2호선의 환승역으로 서울 동부와 강남을 잇는 관문인 점이 크게 작용한다. 또 수원과 분당, 용인 등 경기도 주요지역과 서울을 잇기도 하는 교통의 중심지다. 동시에 롯데월드라는 랜드마크의 영향을 받는 상권이다. 롯데월드에 놀러왔다가 잠실역 지하의 저렴한 의류를 보고 쇼핑을 하게 되는 젊은 여성들이 주고객층이다. 상권의 구성 역시 여성 의류와 여성화, 화장품 등이 주를 이뤘다. 경쟁이 치열하지만 월수익이 1000만원대를 보일 정도로 활성화된 상권이다. 비록 강남 3대 지하상권 중 잠실역 지하상가가 규모나 유동인구 수에서 밀리지만 최근 다시 관심 상권으로 떠오른 이유는 제2롯데월드 건설이라는 대형 호재가 2015년 완공을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유동인구가 증가하게 되면 백화점이나 면제점 등과는 업종 구성도 다르고 주요 상품도 달라 경쟁관계 보다는 수혜를 입을 가능성이 높다. 스카이데일리가 강남 3대 지하상권 중 한 곳이라는 잠실역 지하상가를 현장 취재했다. ![]() |
제2롯데월드 수혜 주목 ‘여성타깃’ 차별화 매장
[기획탐방=강남상권을 가다]-<34>잠실역세권(하)…잠실역 지하상가
잠실역 지하상가는 강남 3대 지하상권 중 한 곳이다. 가장 상권이 활성화된 강남역 지하상가, 가장 규모가 큰 고속버스터미널과 더불어 지하상가의 꽃으로 불린다. 3대 지하상권 가운데 규모면에서 잠실역 지하상가는 가장 작다. 면적은 8446㎡에 점포수는 139개에 불과하다. 이에 비해 강남역 지하상가는 면적이 1만2099㎡에 점포수는 212개, 고속버스터미널 지하상가는 총면적이 3만1280㎡에 점포수는 총 620개에 달한다. 유동인구 역시 이들 상권보다 적은 편이지만 잠실역 지하상가의 하루 유동인구는 적잖이 10만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지하철 8호선과 2호선의 환승역으로 서울 동부와 강남을 잇는 관문인 점이 크게 작용한다. 또 수원과 분당, 용인 등 경기도 주요지역과 서울을 잇기도 하는 교통의 중심지다. 동시에 롯데월드라는 랜드마크의 영향을 받는 상권이다. 롯데월드에 놀러왔다가 잠실역 지하의 저렴한 의류를 보고 쇼핑을 하게 되는 젊은 여성들이 주고객층이다. 상권의 구성 역시 여성 의류와 여성화, 화장품 등이 주를 이뤘다. 경쟁이 치열하지만 월수익이 1000만원대를 보일 정도로 활성화된 상권이다. 비록 강남 3대 지하상권 중 잠실역 지하상가가 규모나 유동인구 수에서 밀리지만 최근 다시 관심 상권으로 떠오른 이유는 제2롯데월드 건설이라는 대형 호재가 2015년 완공을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유동인구가 증가하게 되면 백화점이나 면제점 등과는 업종 구성도 다르고 주요 상품도 달라 경쟁관계 보다는 수혜를 입을 가능성이 높다. 스카이데일리가 강남 3대 지하상권 중 한 곳이라는 잠실역 지하상가를 현장 취재했다


잠실역 주변은 지상에 상권이 형성될 만한 공간이 부족하다. 잠실역 사거리에는 롯데월드와 제2롯데월드 부지, 잠실주공5단지와 빌딩지역으로 둘러싸여 상권이 활성화된 곳을 찾아볼 수 없다.

잠실역 지하상가는 유동인구가 10만명을 헤아린다. 유동인구가 많은 이유는 잠실역이 지하철8호선과 2호선의 환승역이라는 점이 크게 작용한다. 서울 동부와 강남을 잇는 관문이라는 의미다. 또 수원과 분당, 용인 등 경기도 주요지역과 서울을 잇는 광역버스의 종점이기도 하다.

가장 규모가 작지만 잠실역 지하상가는 초대형 개발 호재로 발전 가능성이 돋보인다.

가격대는 2~3만원대가 많이 보인다. 지하상가에서 쇼핑을 하는 여성들도 20대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아 보인다.

젊은 여성을 노린 상권구성에서 빠질 수 없는 화장품 매장들도 주요 위치에 입주해 있었다. 옷가게들이 6~10평 남짓한 작은 매장들인데 반해 화장품 매장들은 대체적으로 20평 가량의 큰 매장들이 주를 이루는 것도 하나의 특징이다.

한국에서 활성화된 상권에 식당이 없다는 것은 상당히 이례적인 모습이다.

식당이 없는 반면 지하상가에서 보기드문 매장들도 눈에 띄었다. 주얼리숍은 상품이 상대적으로 고가이며 주고객층의 연령대가 높아 지하상가에서 보기 힘들다. 그러나 잠실역 지하에는 작은 규모의 주얼리숍이 있어 손님들의 발길을 잡아끈다.

이런 특이업종들은 매장도 한 두군데에 불과했다. 의류매장들처럼 치열한 경쟁을 치르지 않으면서 풍부한 유동인구를 상대할 수 있어 상품 구성만 적절하게 하면 상당한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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