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지역 한강변 부동산은 최근 몇 년간 강남에 버금가는 시세를 보이며 이른바 ‘용산 신드롬’을 낳았다. 하지만 가장 큰 호재였던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이 무산되면서 그 후폭풍이 매섭게 불고 있다. 용산국제업무지구와 인접한 용산역 주변 재개발 사업은 앞서 ‘집창촌 철거문제’, ‘용산참사’ 등으로 인해 난항을 겪기도 했었다. 여기에 국제업무지구가 무산되면서 재개발 사업에 큰 암운이 드리웠다. 이 같이 외부악재가 지속된 상황에서 조합과 시행사 간에도 난항을 겪으면서 이른바 ‘용산링크’라고 불리는 용산역전면 제2·3구역, 국제빌딩 주변 제4구역 등은 철거 후 공터만이 덩그러니 남아 있어 썰렁한 분위기까지 보이고 있다. 이들 지역 중 ‘용산역전면 제3구역’도 외부 악재가 겹치면서 시공사와 일반분양가 책정문제를 두고 이견이 갈렸다. 양측은 논란 끝에 외부의 감정평가법인 2곳에 분양가 산출을 의뢰하는 것으로 협상 문제를 일단락 시켰다. 현재 양측은 외부 감정평가법인을 통해 일반분양가 산출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용산링크 지역 중 3구역 사업 진행 속도가 그나마 가장 빠른 상황이다. 핵심사항인 일반분양가에 대해서는 조합과 시공사 모두 정확한 입장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부동산 업계에서는 현재 부동산 시장의 여건이나 주변 건물과의 비교를 통해 일반분양가를 3.3㎡(1평)당 약 2900~3000만원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 용산역전면 제2구역과 국제빌딩 주변 제4구역 또한 이와 비슷할 것이라는 입장을 부동산들은 견지하고 있다. 하지만 일반분양가에 대한 조합과 시공사의 최종협상은 조합 측이 ‘울며 겨자먹기 식’이라는 게 부동산 업계의 의견이다. 인근 부동산들은 “과거 일반분양가가 평당 약 4000만원에 달했을 경우를 감안했을 때와 현재를 비교하면 ‘용산링크’ 재개발로 얻을 수 있는 예상 수익 차이가 무려 3500억원이나 차이가 난다”고 설명했다. 더욱이 재개발 조합들은 이미 철거가 완료된 상태에서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는 입장에 있기도 하다는 것이다. 스카이데일리가 난항을 계속해 온 용산역 주변 재개발 실태에 대해 현 상황과 함께 시공사와 조합의 입장 차이 및 시세 등을 상·하에 걸쳐 보도한다. |
용산개발 좌초에 인근 개발이익 3500억 증발
[재건축 르포]<52>-용산역 앞 재개발 구역(상)…용산참사까지 영향 시세추락
용산지역 한강변 부동산은 최근 몇 년간 강남에 버금가는 시세를 보이며 이른바 ‘용산 신드롬’을 낳았다. 하지만 가장 큰 호재였던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이 무산되면서 그 후폭풍이 매섭게 불고 있다. 용산국제업무지구와 인접한 용산역 주변 재개발 사업은 앞서 ‘집창촌 철거문제’, ‘용산참사’ 등으로 인해 난항을 겪기도 했었다. 여기에 국제업무지구가 무산되면서 재개발 사업에 큰 암운이 드리웠다. 이 같이 외부악재가 지속된 상황에서 조합과 시행사 간에도 난항을 겪으면서 이른바 ‘용산링크’라고 불리는 용산역전면 제2·3구역, 국제빌딩 주변 제4구역 등은 철거 후 공터만이 덩그러니 남아 있어 썰렁한 분위기까지 보이고 있다. 이들 지역 중 ‘용산역전면 제3구역’도 외부 악재가 겹치면서 시공사와 일반분양가 책정문제를 두고 이견이 갈렸다. 양측은 논란 끝에 외부의 감정평가법인 2곳에 분양가 산출을 의뢰하는 것으로 협상 문제를 일단락 시켰다. 현재 양측은 외부 감정평가법인을 통해 일반분양가 산출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용산링크 지역 중 3구역 사업 진행 속도가 그나마 가장 빠른 상황이다. 핵심사항인 일반분양가에 대해서는 조합과 시공사 모두 정확한 입장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부동산 업계에서는 현재 부동산 시장의 여건이나 주변 건물과의 비교를 통해 일반분양가를 3.3㎡(1평)당 약 2900~3000만원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 용산역전면 제2구역과 국제빌딩 주변 제4구역 또한 이와 비슷할 것이라는 입장을 부동산들은 견지하고 있다. 하지만 일반분양가에 대한 조합과 시공사의 최종협상은 조합 측이 ‘울며 겨자먹기 식’이라는 게 부동산 업계의 의견이다. 인근 부동산들은 “과거 일반분양가가 평당 약 4000만원에 달했을 경우를 감안했을 때와 현재를 비교하면 ‘용산링크’ 재개발로 얻을 수 있는 예상 수익 차이가 무려 3500억원이나 차이가 난다”고 설명했다. 더욱이 재개발 조합들은 이미 철거가 완료된 상태에서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는 입장에 있기도 하다는 것이다. 스카이데일리가 난항을 계속해 온 용산역 주변 재개발 실태에 대해 현 상황과 함께 시공사와 조합의 입장 차이 및 시세 등을 상·하에 걸쳐 보도한다
정부가 침체된 건설경기와 부동산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일환에 따라 의욕적으로 내놓은 ‘4·1 부동산 대책’이 세금감면이라는 반짝효과 이후 이른바 약발이 다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용산역 앞 일대 ‘용산링크’ 재개발 예정 지역 중 사업 속도가 가장 빠른 용산역 전면3구역 조합은 시공사인 ‘삼성물산’과 일반분양가 협상을 두고 팽팽한 줄다리기를 벌여 왔다.
특히 제2구역의 경우, 비록 시공사는 ‘대우건설’로 다르지만 제3구역과 한 조합 사무실을 쓸 정도로 사업에 호흡을 맞추고 있는 상황이다.
용산역전면 제2구역(130), 용산역전면 제3구역(195), 국제빌딩주변 제4구역(479) 등 ‘용산링크’에서 일반분양 분으로 계획한 세대수는 총 804세대다.
용산역 주변 재개발은 사업 초기부터 삐걱 거리며 다소 힘들게 출발했고 과정도 순탄치 않았지만 이번 일반분양가 협상을 통해 ‘어떻게든 성사시키겠다는 각오’를 내비쳤다는 점이 부동산 업계의 긍정적 평가를 받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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