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9년 1월 철거민 5명과 경찰특공대 1명 등 총 6명이 사망하는 ‘용산 재개발 참사’가 발생했다. 당시 국민들은 철거민들의 목숨을 건 저항과 경찰의 위험한 대응 등 마치 전쟁 같은 분위기를 보고 충격에 휩싸였다. 사건 발생 4년여가 지난 현재, 비극의 장소로 남겨진 ‘국제빌딩 주변 4구역’은 여전히 그 아픔을 씻지 못한 듯 넓은 공터만이 덩그러니 남겨져 있다. 최근 이 지역이 다시 주목받는 재개발 금싸라기 터로 부상하고 있다. 국제빌딩 4구역에 대한 분양 관련 내용이 일부 언론에 보도되고 인근 부동산들도 재개발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하면서 이 지역에 대한 개발 기대감이 다시 고조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스카이데일리가 사업 진행의 핵심인 시공사 선정과 관련해 양측의 입장을 취재한 결과, 알려진 내용과는 정반대의 상황이었다. 조합측은 이전 시공사였던 ‘삼성물산’과의 본 계약을 앞두고 마무리 협상 중이라고 밝힌 반면 ‘삼성물산’측은 “전혀 사실무근이다”라고 일축했다. 수차례 같은 질문을 되풀이 했지만 돌아오는 대답은 한결 같았다. 양측의 입장이 이처럼 다른 이상 ‘국제빌딩 주변 제4구역’의 재개발 사업이 사실상 표류상태인 것이다. 인근 부동산들조차도 ‘국제빌딩 4구역’의 개발에 대해 뚜렷한 의견을 섣불리 내지 못하고 있다. 한 부동산 관계자는 “비록 용산 신드롬의 진원지었던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이 무산되긴 했지만 ‘국제빌딩 4구역’의 경우 위치적 장점과 많은 유동인구를 보유한 점은 틀림없는 사실이다”고 했다. 하지만 그는 “용산참사라는 비극적 사건이 벌어진 사업지에 쉽사리 들어오는 시공사가 있을지 의문이다”며 부정적 견해를 내비췄다. 스카이데일리가 과거 ‘용산참사’의 아픔을 간직한 채 재개발 사업에 고군분투 하고 있는 ‘국제빌딩 주변 4구역’ 조합의 사업 진행 상황과 시공사 입장, 부동산 업계의 동향 등을 취재했다. |
참사 저주인가…노른자 개발 ‘될듯 말듯’ 표류
[재건축 르포]<53>-용산역 앞 재개발 구역(하)…조합 ·시공사 주장 전혀 달라
지난 2009년 1월 철거민 5명과 경찰특공대 1명 등 총 6명이 사망하는 ‘용산 재개발 참사’가 발생했다. 당시 국민들은 철거민들의 목숨을 건 저항과 경찰의 위험한 대응 등 마치 전쟁 같은 분위기를 보고 충격에 휩싸였다. 사건 발생 4년여가 지난 현재, 비극의 장소로 남겨진 ‘국제빌딩 주변 4구역’은 여전히 그 아픔을 씻지 못한 듯 넓은 공터만이 덩그러니 남겨져 있다. 최근 이 지역이 다시 주목받는 재개발 금싸라기 터로 부상하고 있다. 국제빌딩 4구역에 대한 분양 관련 내용이 일부 언론에 보도되고 인근 부동산들도 재개발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하면서 이 지역에 대한 개발 기대감이 다시 고조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스카이데일리가 사업 진행의 핵심인 시공사 선정과 관련해 양측의 입장을 취재한 결과, 알려진 내용과는 정반대의 상황이었다. 조합측은 이전 시공사였던 ‘삼성물산’과의 본 계약을 앞두고 마무리 협상 중이라고 밝힌 반면 ‘삼성물산’측은 “전혀 사실무근이다”라고 일축했다. 수차례 같은 질문을 되풀이 했지만 돌아오는 대답은 한결 같았다. 양측의 입장이 이처럼 다른 이상 ‘국제빌딩 주변 제4구역’의 재개발 사업이 사실상 표류상태인 것이다. 인근 부동산들조차도 ‘국제빌딩 4구역’의 개발에 대해 뚜렷한 의견을 섣불리 내지 못하고 있다. 한 부동산 관계자는 “비록 용산 신드롬의 진원지었던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이 무산되긴 했지만 ‘국제빌딩 4구역’의 경우 위치적 장점과 많은 유동인구를 보유한 점은 틀림없는 사실이다”고 했다. 하지만 그는 “용산참사라는 비극적 사건이 벌어진 사업지에 쉽사리 들어오는 시공사가 있을지 의문이다”며 부정적 견해를 내비췄다. 스카이데일리가 과거 ‘용산참사’의 아픔을 간직한 채 재개발 사업에 고군분투 하고 있는 ‘국제빌딩 주변 4구역’ 조합의 사업 진행 상황과 시공사 입장, 부동산 업계의 동향 등을 취재했다
지난 2009년 1월 서울 용한의 한 재개발 지역에서 철거민 5명과 경찰특공대 1명 등 총 6명이 사망하는 참극이 발생했다. 당시 사건은 경찰의 과잉진압 논란을 불러 일으키며 오랫동안 사회적 이슈가 됐다.
조합측 관계자는 “당초 시공사였던 삼성물산과 재계약을 준비 중이다. 본 계약을 앞두고 사업과 관련된 전반적인 협상을 마무리하는 단계다”고 설명했다.
스카이데일리가 지난해 9월 취재 당시 조합 운영비와 경비, 이주비 이자 등에 소요되는 경비는 월 5억원 가량인 것으로 추계됐었다.
이 같이 양측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면서 해결의 실마리가 나타나지 않는 상황에서 약 1년 여의 시간이 흘러갔다.
다른 부동산 관계자는 “빠른 분양을 위해 주변 시세에 비해 약 200~500만원 정도 분양가를 낮춰 진행한다면 분양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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