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반포6차가 용적률 299.98%로 서울시의 건축심의를 통과했다. 지난해 5월 도계위에서 용적률 상향을 승인받은 이후 사업에 속도가 붙은 것이다. 이곳은 지난 2005년 사업시행인가까지 받았으나 관리처분 인가를 앞두고 사업에 난항을 겪었었다. 하지만 신반포6차 재건축조합은 차분한 가운데 사업에 가속도를 내기 위해 서울시의 정책에 분위기를 조율하는 입장을 취했다. 앞서 이곳이 재건축 추진을 결정한 것은 지난 2000년으로 무려 13년 전의 일이었다. 그만큼 지지부진했던 것이 최근 들어 일사천리 추진된 배경은 무엇일까. 2005년 당시의 사업시행인가를 받은 용적률은 271%였으며 재건축조합은 이를 추가 상향하고자 노력해 왔다. 사업성이 맞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용적률은 이처럼 재건축사업에서 주민들에게 사활이 걸린 매우 중요한 사안인 만큼 조합의 행보가 성공적일지 여부가 주목돼 왔다. 조합은 협의 끝에 지난해 2월 299.98% 안을 서울시 도계위에 제출하기에 이르렀지만 보류됐다. 그런데 3개월 후 용적률 상향안이 도계위에서 받아들여진다. 이는 한신6차가 서울시가 요구한 공원위치 등을 바꾸고 소형주택 비율을 적극적으로 늘리는 이른바 박원순식 정책을 따랐기 때문이라는 해석이다. 2005년 안에 비해 30평대가 가장 많은 33세대로 늘어난 가운데 24평대 소형평수와 40평 이상 대형평수의 증가비율이 거의 비슷하기도 했다. 한신6차는 공공성에서 큰 점수를 딴 것이다. 재건축조합은 이제 2014년까지 관리처분계획을 인가받기 위해 속도전을 벌인다는 계획이다. 2014년까지 관리처분인가를 받아야지만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를 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주민들의 뜻이 맞아 속도전을 내고 있는 신반포6차 재건축 현장을 스카이데일리가 취재했다. |
강남 재건축도 ‘박원순식’ 따르자 일사천리
[재건축 르포]<36>-신반포한신6차아파트…소형평수 늘려 용적률도 상향
신반포6차가 용적률 299.98%로 서울시의 건축심의를 통과했다. 지난해 5월 도계위에서 용적률 상향을 승인받은 이후 사업에 속도가 붙은 것이다. 이곳은 지난 2005년 사업시행인가까지 받았으나 관리처분 인가를 앞두고 사업에 난항을 겪었었다. 하지만 신반포6차 재건축조합은 차분한 가운데 사업에 가속도를 내기 위해 서울시의 정책에 분위기를 조율하는 입장을 취했다. 앞서 이곳이 재건축 추진을 결정한 것은 지난 2000년으로 무려 13년 전의 일이었다. 그만큼 지지부진했던 것이 최근 들어 일사천리 추진된 배경은 무엇일까. 2005년 당시의 사업시행인가를 받은 용적률은 271%였으며 재건축조합은 이를 추가 상향하고자 노력해 왔다. 사업성이 맞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용적률은 이처럼 재건축사업에서 주민들에게 사활이 걸린 매우 중요한 사안인 만큼 조합의 행보가 성공적일지 여부가 주목돼 왔다. 조합은 협의 끝에 지난해 2월 299.98% 안을 서울시 도계위에 제출하기에 이르렀지만 보류됐다. 그런데 3개월 후 용적률 상향안이 도계위에서 받아들여진다. 이는 한신6차가 서울시가 요구한 공원위치 등을 바꾸고 소형주택 비율을 적극적으로 늘리는 이른바 박원순식 정책을 따랐기 때문이라는 해석이다. 2005년 안에 비해 30평대가 가장 많은 33세대로 늘어난 가운데 24평대 소형평수와 40평 이상 대형평수의 증가비율이 거의 비슷하기도 했다. 한신6차는 공공성에서 큰 점수를 딴 것이다. 재건축조합은 이제 2014년까지 관리처분계획을 인가받기 위해 속도전을 벌인다는 계획이다. 2014년까지 관리처분인가를 받아야지만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를 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주민들의 뜻이 맞아 속도전을 내고 있는 신반포6차 재건축 현장을 스카이데일리가 취재했다
▲ 서초구 잠원동에 위치한 신반포6차 아파트 위치도(위)와 아파트단지 전경. 이 지역 일대의 아파트는 강남 개발의 상징과도 같은 곳이다. 서초구가 세미 신도시 같은 대규모 재건축을 추진했지만 여의치 못했다. ⓒ스카이데일리
“아직 갈 길이 멉니다. 조심스러운 마음이 듭니다.”
김진언 신반포6차재건축조합장은 기자를 만나자마자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아직 갈 길이 먼데 아직은 샴페인을 일찍 터뜨리지 않겠다는 의지가 엿보였다.
신반포한신6차 아파트는 지난달 용적률 299.98%로 서울시 건축심의를 통과했다. 이제 서울시의 사업시행변경 인가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당초 의도한 용적률 달성으로 사업이 궤도에 오르기는 했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는 김 조합장의 태도는 신반포6차 재건축 사업이 지금껏 많은 우여곡절을 겪어 온데 그 이유가 있는 듯한 표정을 지어보였다.
“많이 지지부진했었죠. 10년을 허송세월로 보냈습니다.”
신반포6차는 지난 2000년 처음 재건축 추진을 결정한 이후 무려 13년 만에 사업이 본 궤도에 올랐다. 시간이 오래 걸린 만큼 조합원들은 앞으로 사업에 속도가 붙기를 원하고 있다고 한다.
2000년 사업결정 이후 사업시행인가 받았으나 난항
서초구 잠원동에 있는 신반포6차는 1980년 5월 입주를 시작해 어느덧 30년이 넘은 아파트다. 4개동 12층의 건물에 560세대가 있는 중규모 단지다.
신반포6차 주민들이 재건축을 추진하기로 마음을 모은 것은 지난 2000년의 일이다. 그해 재건축추진위원회가 결성됐고 2001년에는 안전진단을 통과했다.
신반포한신6차 재건축 일지 |
△2000 = 재건축추진위원회 결성
△2001 = 안전진단 통과
△2002 = 조합설립인가, 정비구역 지정. 시공사 선정(두산건설)
△2005 = 사업시행인가(용적률 271%)
△2006 = 관리처분계획 총회 무산
△2008 = 서초구, 반포지구 통합개발안 추진
△2011 = 재건축조합, 사업재개 결정
△2012. 2 = 용적률 상향안 서울시 도계위에서 보류 결정,
△2012. 5 = 5 용적률 상향안(299.98%) 통과
△2012.12 = 서울시 건축심의 통과 |
2002년 조합설립인가와 정비구역 지정이 완료됐다. 그 해 시공사를 두산건설로 결정한 뒤 가계약을 체결했다. 2005년에는 사업시행인가까지 받았지만 관리처분 계획을 수립하지 못하면서 사업이 표류하기 시작했다. 조합원들의 의견이 갈려 관리처분 계획이 통과되지 않은 것이다.
조합에 따르면 당시 관리처분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조합원 총회가 성원 미달로 무산됐다고 한다.
관리처분계획은 분양 이후 조합원의 추가분담금과 정산액 등이 담기며 이 계획을 인가받으면 이주와 철거가 시작된다. 관리처분 계획을 확정짓지 못했다는 사실은 사업성에 대한 조합원들의 의견이 일부 갈렸다는 점을 짐작할 수 있다.
이후 표류하던 재건축 사업은 2008년부터는 서초구가 반포재건축단지 대규모 통합개발을 추진한다고 알려지면서 기대감 속에 연기하는 국면을 맞았다. 결국 통합개발안이 확정되지 않은 가운데 다른 재건축 단지들이 개별적으로 재건축을 추진하기 시작했고, 신반포6차 역시 2011년 사업재개를 결정했다.
▲ 지난해 5월 용적률 299.98%로 도계위 승인을 받은 신반포6차 아파트. 용적률을 높게 받았지만 소형평수를 늘려야 했다. ⓒ스카이데일리
이후 사업성을 제고하기 위해 용적률을 상향하고자 했으나 지난해 2월 용적률 상향 안건이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에서 보류 판정을 받으면서 사업이 다시 난항을 겪었다.
하지만 개포단지 처럼 소형주택을 늘리는 승부수가 주효해 5월 용적률 상향안이 조건부 통과됐고, 지난달 서울시 건축심의까지 통과하면서 사업이 일사천리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소형주택 늘리면서 용적률 299.98% 받아
신반포재건축조합은 지난 2005년 최대 27층 높이에 705세대 규모의 사업시행인가를 받은 바 있다. 이때의 용적률은 271.27%였다.
하지만 사업시행 도중 용적률을 법적상한선인 300%까지 올리는 계획을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에 제출했다가 보류판정을 받게 된다.
조합원들은 용적률을 300%로 올려 35층 높이의 아파트를 짓고자 했으나 도계위원들은 12층 규모의 주변 아파트단지들에 미칠 영향과 스카이라인 왜곡, 도시계획의 공공성 침해 등을 우려해 보류조치를 한 것이다.
▲ 총 4개동 12층 높이의 신반포6차는 재건축 이후 7개동에 최대 34층 단지로 재건축될 예정이다. ⓒ스카이데일리
조합 측은 이에 층수를 한 층 낮춰 34층으로 조정하고 공원 위치도 일부 조정해 공공성을 강화한 안을 수정·제시했다. 이 과정을 통해 조합은 지난해 5월 도계위에서 용적률 299.98% 안을 승인받았다.
2005년 인가받은 사업시행계획에 비해 소형주택이 13세대 늘어난 안이었다. 이 안이 도계위를 조건부로 통과하자 조합 측은 46평형을 12세대 줄이면서 나머지 평수는 수를 늘리는 수정계획으로 지난달 서울시 건축심의까지 통과했다.
전용면적 271%였던 2005년 사업시행인가안과 건축심의를 통과한 현재 계획을 비교해보면 신반포6차 조합의 승부수가 어디에 있었는지 알 수 있다. 바로 소형평수를 늘린데 있는 것이다.
2005년 안은 소형평수가 24평형 66세대와 25평형 76세대로 도합 142세대였으나, 현재는 24평형으로 단일화했으며 가구수는 161세대로 당초 안에 비해 19세대가 늘었다.
▲ 아파트 길 건너에는 신세계백화점 강남점과 서울고속버스터미널 등이 마주보고 있어 입지조건이 좋다. 인근에 이미 입주를 완료한 재건축 아파트 단지들은 대한민국 최고의 초고가 아파트들이다. ⓒ스카이데일리
또 32평형 281세대는 34평형 314세대로 변경돼 총 33세대가 늘었다.
2005년 안에서는 가장 큰 43평형이 282세대였으나, 현재 계획은 40평형이 158세대, 46평형이 142세대로 40평형 이상은 18세대가 증가한 300세대로 결정됐다.
전체 705세대가 775세대로 늘어나는 과정에서 30평형대를 가장 많이 늘리고 대형평수를 늘리는 만큼 소형평수의 세대수도 비슷하게 늘린 것이다.
개발이익 환수 면하기 위해 2014년까지 속도전
김 조합장은 앞으로의 사업추진에 대해 “빨리 하는 게 지상목표다. 재건축은 시간과의 싸움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조합은 3월 이내에 조합원 총회를 연 뒤 서울시에 사업시행변경인가를 신청한다는 계획이다. 사업시행 변경인가가 나면 분양신청과 관리처분 인가를 받게 된다.
조합 측은 관리처분 인가를 받는 시한을 2014년으로 잡고 있다. 2014년까지 관리처분 인가를 받은 재건축단지는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 유예조치의 수혜를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재건축 자체가 빨리 진행할수록 조합원들에게 이익이지만 신반포6차의 경우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 유예가 겹치면서 더욱 속도를 내고 있다.
김 조합장은 “조합원들의 뜻이 맞아 사업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서울시의 사업시행변경 인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뜻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