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이 패션거리인가 보다’ 싶은 곳은 몇년 전부터 한결같이 ‘로데오거리’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문정동로데오, 압구정동로데오, 목동로데오, 건대로데오, 가리봉로데오, 연신내로데오 등 서울 곳곳에 셀 수 없을 만큼 크고 작은 로데오거리가 있다. 인천, 대구, 청주 등 지방도시 역시 어김없이 로데오거리가 존재한다. 그러나 로데오거리가 어디서 유래됐고 또 왜 의류매장이 많은 지역을 로데오거리라고 하는지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서울지명사전에 따르면 로데오거리는 값싸고 다양한 의류매장이 길을 따라 좌우에 몰려 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1990년대 초 신세대 젊은이들이 만들어 낸 거리로 미국 비버리힐즈의 세계적인 패션거리인 로데오 드라이브(Rodeo Drive)에서 유래된 것으로 알려졌다. 의류 브랜드나 맞춤 의류상점이 모여 있는 미국의 쇼핑 지구를 본 따 로데오거리라 부르게 됐다는 것이다. 그중에 국내에서 가장 많은 로드숍이 위치한 것으로 알려진 송파구 문정동로데오거리는 1990년대 초부터 형성돼 우리나라 최초의 로데오거리로 인정받고 있다. 이곳 상인들과 부동산 관계자들은 이곳이 로데오거리의 원조라고 강조했다. T자형 구도로 형성된 이곳은 스포츠, 캐주얼, 골프, 정장 등 각종 의류와 신발 등 320여 곳의 브랜드 상설할인매장이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해외 유명 메이커에서 중저가 브랜드까지 옷과 신발에 대해서는 국내에서 그 어느 곳보다 많아 보인다. 주로 20대 젊은 층이 찾지만 40~50대 중장년층들도 선호하는 브랜드를 저렴하게 구매하기 위해 이곳을 찾는다. 그러나 로데오거리 맏형 격인 이곳도 경기침체 장기화 여파를 비켜가진 못했다. 또 2km 정도 떨어진 가든5내 NC백화점 패션관과도 경쟁관계에 있다. 하지만 송파에는 제2롯데월드, 위례신도시, 강동구 재건축 대형단지 등의 굵직굵직한 개발소재들이 많아 강남 부의 축이 동쪽으로 이동 중이라는 이야기가 여전히 회자되고 있다. 스카이데일리가 그 이동선의 한 축에 있어 부자들의 동선 내에 있는 브랜드의류 메카 문정동로데오거리와 가든5(동남권유통단지)를 찾아 최근 상권 변화에 대해 취재했다. ![]() |
강남 부의 축 이동선 ‘송파로데오’ 의류메카
[기획탐방=강남상권을 가다]-<40>문정동로데오거리…‘가든5’와 대형상권 형성
‘이곳이 패션거리인가 보다’ 싶은 곳은 몇년 전부터 한결같이 ‘로데오거리’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문정동로데오, 압구정동로데오, 목동로데오, 건대로데오, 가리봉로데오, 연신내로데오 등 서울 곳곳에 셀 수 없을 만큼 크고 작은 로데오거리가 있다. 인천, 대구, 청주 등 지방도시 역시 어김없이 로데오거리가 존재한다. 그러나 로데오거리가 어디서 유래됐고 또 왜 의류매장이 많은 지역을 로데오거리라고 하는지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서울지명사전에 따르면 로데오거리는 값싸고 다양한 의류매장이 길을 따라 좌우에 몰려 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1990년대 초 신세대 젊은이들이 만들어 낸 거리로 미국 비버리힐즈의 세계적인 패션거리인 로데오 드라이브(Rodeo Drive)에서 유래된 것으로 알려졌다. 의류 브랜드나 맞춤 의류상점이 모여 있는 미국의 쇼핑 지구를 본 따 로데오거리라 부르게 됐다는 것이다. 그중에 국내에서 가장 많은 로드숍이 위치한 것으로 알려진 송파구 문정동로데오거리는 1990년대 초부터 형성돼 우리나라 최초의 로데오거리로 인정받고 있다. 이곳 상인들과 부동산 관계자들은 이곳이 로데오거리의 원조라고 강조했다. T자형 구도로 형성된 이곳은 스포츠, 캐주얼, 골프, 정장 등 각종 의류와 신발 등 320여 곳의 브랜드 상설할인매장이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해외 유명 메이커에서 중저가 브랜드까지 옷과 신발에 대해서는 국내에서 그 어느 곳보다 많아 보인다. 주로 20대 젊은 층이 찾지만 40~50대 중장년층들도 선호하는 브랜드를 저렴하게 구매하기 위해 이곳을 찾는다. 그러나 로데오거리 맏형 격인 이곳도 경기침체 장기화 여파를 비켜가진 못했다. 또 2km 정도 떨어진 가든5내 NC백화점 패션관과도 경쟁관계에 있다. 하지만 송파에는 제2롯데월드, 위례신도시, 강동구 재건축 대형단지 등의 굵직굵직한 개발소재들이 많아 강남 부의 축이 동쪽으로 이동 중이라는 이야기가 여전히 회자되고 있다. 스카이데일리가 그 이동선의 한 축에 있어 부자들의 동선 내에 있는 브랜드의류 메카 문정동로데오거리와 가든5(동남권유통단지)를 찾아 최근 상권 변화에 대해 취재했다


지하철 8호선 문정역 1번 출구로 나와 200~300여m를 걸어 가다보면 이곳이 로데오거리임을 알리는 로데오상징조형물이 보인다.

고객은 20대 젊은 층이 많지만 10대에서 40~50대의 고객들도 개성에 맞는 의류를 구매하기 위해 이곳을 찾는다. 최근에는 명동거리처럼 일본인, 중국인, 홍콩인 관광객들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이곳 의류매장 한 관계자는 “중국이나 홍콩 관광객들은 주로 관광버스를 이용한 단체쇼핑이 많고 일본인의 경우는 삼삼오오 짝을 지어 방문하는 고객들이 많다”고 소개했다.

인근 부동산중개업소 관계자는 “처음에 가든5가 들어서면서 이곳 상인들도 제법 긴장했다. 가든5내에 영화관, 웨딩홀을 비롯 패션관 등 각종 살거리와 먹거리, 볼거리 매장들이 풍성해 이곳 고객들이 원스톱 쇼핑을 할 수 있는 그곳으로 발길을 돌릴까 우려했다”며 그러나 “그것은 기우였다”고 말했다.

또 다른 매장 관계자는 “우리는 고정 단골고객이 찾기 때문에 가든5로 영향을 받지는 않았다”며 “로데오거리를 찾는 고객은 브랜드 상품을 저렴하게 구매하려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이곳을 계속 찾는 것 같다”고 해석했다. 그는 “상품 대비 가격이 저렴해 인기가 높다”고 덧붙였다.

부동산 관계자들과 다수의 매장 관계자들의 얘기를 종합하면 아주 영향이 없다고 말할 수는 없다. 영향이 크진 않지만 고객 성향에 따라 한번에 쇼핑을 해결하려는 고객은 이곳보다는 그곳을 찾지 않겠느냐는 얘기다.

90년대 초부터 하나 둘 이곳에 옷가게 매장이 생겨나면서 지금은 부동산중개업소 관계자 등에 따르면 매장 수만 320여 곳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주로 실 평수 20~30평 규모의 매장이 많지만 건물 전체가 아울렛이나 할인매장으로 꾸며진 곳도 많다.


가든파이브 라이프는 지하 5층 지상 11층 규모로 패션관, 영관, 리빙관, 테크노관 등의 유통전문상가다. 이곳에 NC백화점이 있다. NC백화점에는 일부 문정동로데오거리 브랜드가 입점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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